태안 기름유출사고(삼성1호-허베이 스피릿 호 원유 유출 사고)
태안 기름유출사고(삼성1호-허베이 스피릿 호 원유 유출 사고)
태안 기름유출사고는 2007년 12월 7일 충청남도 태안 앞바다에서 홍콩 선적 유조선인 '허베이 스피릿호'와 삼성물산 소속의 '삼성 1호'가 충돌하면서 유조선 탱크에 있던 12,547킬로미터의 원유가 태안 인근 해역에 유출된 사고이다. 태안군 앞바다에서 일어난 기름유출 사고이기 때문에 보통 태안 기름유출 사건으로 불린다. 태안 기름유출 사고는 삼성물산이 시공하던 인천대교 공사를 마친후 돌아가던 삼성 1호 크레인을 다시 경남 거제로 끌고 가는 과정에서 와이어가 끊어져 크레인이 허베이 스피릿호와 충돌하여 일어났다. 태안 기름유출로 인해 인근 양식장의 어패류가 대량으로 폐사한 것은 물론 해당지역의 생업이 달린 상권이 모조리 몰락했다. 현재 태안 기름유출사고가 10년이 지났으나 아직도 완벽히 돌아오지 못했다는게 정설이다. 조류가 심해짐에 따라 타르 찌꺼기가 안면도, 군산 앞바다 까지 밀려왔고 전라남도, 제주도 북쪽 추자도에서도 발견되었다. 해양 생태계의 원상 복귀를 위해서 최장 100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문제 발생에 커다란 책임을 지고 있는 삼성은 2013년 11월에 와서야 태안군 발전 출연금 명목으로 3천600억원을 지급하였다. 그러나 실제로 엄청난 타격을 입은 태안군에는 49%정도인 1421억정도만 전달되어 현재도 태안군의회와 삼성중공업이 마찰을 빚고 있다.
태안 기름유출사고는 2007년 12월 7일 충청남도 태안 앞바다에서 홍콩 선적 유조선인 '허베이 스피릿호'와 삼성물산 소속의 '삼성 1호'가 충돌하면서 유조선 탱크에 있던 12,547킬로미터의 원유가 태안 인근 해역에 유출된 사고이다. 태안군 앞바다에서 일어난 기름유출 사고이기 때문에 보통 태안 기름유출 사건으로 불린다. 태안 기름유출 사고는 삼성물산이 시공하던 인천대교 공사를 마친후 돌아가던 삼성 1호 크레인을 다시 경남 거제로 끌고 가는 과정에서 와이어가 끊어져 크레인이 허베이 스피릿호와 충돌하여 일어났다. 태안 기름유출로 인해 인근 양식장의 어패류가 대량으로 폐사한 것은 물론 해당지역의 생업이 달린 상권이 모조리 몰락했다. 현재 태안 기름유출사고가 10년이 지났으나 아직도 완벽히 돌아오지 못했다는게 정설이다. 조류가 심해짐에 따라 타르 찌꺼기가 안면도, 군산 앞바다 까지 밀려왔고 전라남도, 제주도 북쪽 추자도에서도 발견되었다. 해양 생태계의 원상 복귀를 위해서 최장 100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문제 발생에 커다란 책임을 지고 있는 삼성은 2013년 11월에 와서야 태안군 발전 출연금 명목으로 3천600억원을 지급하였다. 그러나 실제로 엄청난 타격을 입은 태안군에는 49%정도인 1421억정도만 전달되어 현재도 태안군의회와 삼성중공업이 마찰을 빚고 있다.
댓글
댓글 쓰기